요로 결석

퍼펙트 요로결석 솔루션

요로결석의 치료는 크게 이미 생긴 결석의 제거 및 결석의 재발 방지의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증상, 요석의 구성성분, 크기, 위치와 요류장애 및 요로감염 여부 등에 따라 선택됩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퍼펙트비뇨기과의원에서 직접 시행하고 있는 결석의 치료법입니다. 퍼펙트비뇨기과의원에서 환자분께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제시하여 드립니다.

퍼펙트비뇨기과의원에서는 환자분께 가장 적합한 요로결석 치료법을 제시해드립니다.

요관 결석의 일차적인 치료법은 결석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기대요법을 시행하거나 체외충격파쇄석술 혹은 요관경하배석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 01

기대요법 :크기가 작고 증상이 경미한 경우 소변과 함께 자연배출을 기대하는 치료법

• 02

체외충격파쇄석술 :외부에서 초음파나 X-ray로 결석을 찾아 충격파를 발사하여 분쇄하는 치료법

• 03

요관경하배석술 :몸안의 결석이 있는 곳 까지 내시경으로 찾아가 직접 분쇄하여 제거하는 내시경 수술

• 04

요관 스텐트(stent) 설치 :결석 등으로 신장에서 방광까지 소변의 흐름이 원활치 않을 경우 통로를 확보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고 신장기능을 보존

요관경하배석술과 체외충격파쇄석술 모두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석의 치료 방법들입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이 더 적합한 환자가 있고,
내시경으로 정말 빠르고 간단하게 결석을 제거할 수 있는 환자도 있습니다. 결석을 제거하는 가장 탁월한 선택은 퍼펙트 요로결석 솔루션입니다.

기대요법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경하배석술 (내시경 수술)
장점 작은 결석의 경우 아무런 합병증 없이 소변과 함께 저절로 빠질 수 있음.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대부분의 결석을 분쇄할 수 있음.
대부분의 경우 마취나 입원이 필요 없음
결석을 직접 찾아 제거. 특히 하부요관결석의 경우 100%에 가까운 결석제거율을 보임.
치료기간이 매우 짧음.
단점 빠지는 시점을 예측할 수 없고, 결석이 빠지기 전에 증상(통증 등)이 재발 할 가능성이 있음. 결석의 크기가 커질수록 재치료율이 높고,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음.
영상의학검사로 찾을 수 없는 결석은 시행이 불가능함.
국소마취, 수면마취, 하반신마취 등의 마취가 필요함(전신마취는 대부분 필요 없음).
요관 내시경이 도달하기 어려운 위치는 수술이 매우 어려워짐.
요관 스텐트(stent) 결석 뿐만 아니라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요관에 폐색이 있어 신장에서 방광까지 소변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통로를 확보. 통증을 경감시키고 신장기능을 보존 할 수 있음. 잔여 결석이 있는 경우 결석의 배출에도 도움이 되고 국소마취로 외래에서 빠른 시간 안에 설치 및 제거 가능. 기대요법 중이거나, 체외충격파쇄석을 위해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며 요관경하배석술 후에도 설치할 수 있음.

기대요법 - 자연배출

결석의 크기가 5mm 이하로 작고, 증상이 경미하며, 요석에 의한 이차적인 합병증이 없고, 요로에 이상이 없는 경우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배출 시기는 예상하기 어려우며 배출될 때 까지 통증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요석의 증상은 간헐적이기 때문에 증상이 없는 것이 자연배출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연배출될 때까지 세밀한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 (물이나 음료수 등을 1일 2리터 이상)와 적당한 운동량이 필요합니다. 자연배출을 기대하다가도 심한 통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충분한 기간이 지났음에도 배출되지 않는다면 다른 치료법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고에너지 충격파의 파괴력을 이용하여 요로 결석을 미세한 가루로 분쇄하여 자연배출 시키는 방법입니다. 결석 치료의 가장 비침습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마취나 입원이 거의 필요 없는 것은 물론 가장 안전하고 용이하며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성공률은 대개 90% 이상입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의 시행을 피해야 하는 경우로는 결석 아래로 배출 통로가 막혀있거나, 지혈이 잘 안되는 경우, 임산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주로 신장 결석 혹은 신장에 가까운 상부 요관의 결석의 치료에 주로 이용되었습니다.
현재는 하부 요관 과 신장의 결석 뿐만 아니라 다발성 결석, 녹각석, 방사선투명결석까지 모두 치료 가 가능합니다 .

다양한 크기의 상부요관부터 하부요관결석까지 일차적인 치료법이 되고 있으며, 3cm이상의 결석, 다발성 결석 및 녹각석의 경우에도 일차적으로 체외충격 파쇄석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위치와 크기에 따른 성공률은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70-90%이상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후 안내사항

• 01

시술 후 수일동안 피가 섞인 소변이나 배뇨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대개는 결석이 분쇄되는 과정이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 소실됩니다.

• 02

시술 후 심한 통증이나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즉시 의료진에게 연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03

시술 후 결석의 배출을 위해서 하루 10잔 이상 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04

시술 후 가벼운 운동은 결석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 05

시술 후 통증이 없더라도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요관경하배석술

소변이 흘러나오는 통로는 좁고 길지만 모두 통해있는 연결된 공간입니다.
의료 기술의 발달로 구경이 작은 가느다란 내시경이 개발되어 소변이 흘러나오는 길에 직접 내시경을 진입시킬 수 있습니다.
방광까지만 진입하여 각종 처치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내시경이 방광내시경(방광경, cystoscope)이고, 요관으로 진입하여 신장의 초입까지 살펴볼수 있는 내시경이 요관내시경(ureterorenoscope)입니다.

방광이나 요관에 있는 결석을 이러한 내시경을 이용하여 분쇄하여 제거하는 것이 요로결석의 내시경 수술입니다. 국소마취 혹은 척추마취로 시행하며 평균 시술 시간은 30분-1시간입니다. 당일에 퇴원 가능하며 시술 이후 샤워나 목욕, 운전 등 일상 생활에 지장은 없습니다.

특히 요관에 걸려 있는 결석을 요관내시경을 이용하여 분쇄, 제거하는 것이 요관경하배석술입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의 경우 마취와 입원이 필요없는 장점이 있지만 1차례 시술로 결석이 모두 제거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하부요관결석의 경우 요관내시경을 이용하여 결석을 직접 찾아 1회의 시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요관내시경 시술도 잔여 석이

남을 확률이 있지만, 하부 요관 결석의 경우 제거율이 체외충격파쇄석보다 높으며 시술 후 만족도도 매우 높습니다. 또한 요로가 결석으로 꽉 틀어 막혀 폐색이 있는 경우 요관내시경을 이용한 시술이 거의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가 커 제거가 어려운 경우에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직접 결석을 파괴하여 제거합니다.
방광결석이나 요도결석은 거의 모두 방광요도경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요관 스텐트 (요관 부목) 설치술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방광까지 내려오는 얇고 긴 통로를 요관이라고 합니다. 요관의 폐색이 오래되면 신장기능의 저하나 요로 감염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석 때문에 소변이 내려오는 길이 완전히 폐색된 경우, 혹은 결석이 상당히 커서 체외충격파쇄석술 후 돌가루가 잘 빠져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소변이 내려오는 통로를 확보하기 위하여 요관 스텐트(stent)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요관 스텐트 삽입이 필요한 경우, 퍼펙트비뇨기과의원 수술실에 이동식 실시간 X-ray 투시 장비를 이용하여, 빠르고 안전하게 스텐트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삽입된 스텐트는 매우 얇고 유연한 재질로 이물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으며 몸 밖으로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요관 스텐트는 영구적인 것은 아니며, 결석 치료 후 외래에서 제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