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결석 질환 > 퍼펙트 요로결석 솔루션
요로결석의 치료는 크게 이미 생긴 결석의 제거 및 결석의 재발 방지의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증상, 요석의 구성성분, 크기, 위치와
요류장애 및 요로감염 여부 등에 따라 선택됩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퍼펙트비뇨의학과에서 직접 시행하고 있는 결석의 치료법입니다.
퍼펙트비뇨의학과에서 환자분께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제시하여 드립니다.
결석의 크기가 5mm 이하로 작고, 증상이 경미하며, 요석에 의한 이차적인 합병증이 없고, 요로에 이상이 없는 경우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배출 시기는 예상하기 어려우며 배출될 때 까지 통증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요석의 증상은 간헐적이기 때문에 증상이 없는 것이 자연배출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연배출될 때까지 세밀한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 (물이나 음료수 등을 1일 2리터 이상)와 적당한 운동량이 필요합니다. 자연배출을 기대하다가도 심한 통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충분한 기간이 지났음에도 배출되지 않는다면 다른 치료법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고에너지 충격파의 파괴력을 이용하여 요로 결석을 미세한 가루로 분쇄하여 자연배출 시키는 방법입니다. 결석 치료의 가장
비침습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마취나 입원이 거의 필요 없는 것은 물론 가장 안전하고 용이하며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성공률은 대개 90% 이상입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의 시행을 피해야 하는 경우로는 결석 아래로 배출 통로가 막혀있거나, 지혈이 잘 안되는 경우,
임산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주로 신장 결석 혹은 신장에 가까운 상부 요관의 결석의 치료에 주로 이용되었습니다.
현재는 하부 요관 과 신장의 결석 뿐만 아니라 다발성 결석, 녹각석, 방사선투명결석까지 모두 치료 가 가능합니다 .

다양한 크기의 상부요관부터 하부요관결석까지 일차적인 치료법이 되고 있으며, 3cm이상의 결석, 다발성 결석 및 녹각석의 경우에도 일차적으로
체외충격 파쇄석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위치와 크기에 따른 성공률은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70-90%이상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퍼펙트비뇨의학과에 도입한 4세대 마그네틱 체외충격파 쇄석기는 기존의 쇄석기에 비해 조용하여
불안감이 감소하고 결석이 더 잘게 부숴지고 통증이 작습니다.
소변이 흘러나오는 통로는 좁고 길지만 모두 통해있는 연결된 공간입니다.
의료 기술의 발달로 구경이 작은 가느다란 내시경이 개발되어 소변이 흘러나오는 길에 직접 내시경을 진입시킬 수 있습니다.
방광까지만 진입하여 각종 처치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내시경이 방광내시경(방광경, cystoscope)이고, 요관으로 진입하여 신장의 초입까지
살펴볼수 있는 내시경이 요관내시경(ureterorenoscope)입니다.

방광이나 요관에 있는 결석을 이러한 내시경을 이용하여 분쇄하여 제거하는 것이 요로결석의 내시경 수술입니다. 국소마취 혹은 척추마취로 시행하며
평균 시술 시간은 30분-1시간입니다. 당일에 퇴원 가능하며 시술 이후 샤워나 목욕, 운전 등 일상 생활에 지장은 없습니다.
 내시경으로 직접 촬영한 요관결석의 사진입니다.
결석을 직접 찾아 제거하며, 단번에 제가가 아려운 경우 레이저를 이용하여 분쇄하여 제거합니다.
특히 요관에 걸려 있는 결석을 요관내시경을 이용하여 분쇄, 제거하는 것이 요관경하배석술입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의 경우 마취와 입원이 필요없는
장점이 있지만 1차례 시술로 결석이 모두 제거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하부요관결석의 경우 요관내시경을 이용하여 결석을 직접 찾아 1회의 시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요관내시경 시술도 잔여 석이

남을 확률이 있지만, 하부 요관 결석의 경우 제거율이 체외충격파쇄석보다 높으며 시술 후 만족도도 매우 높습니다. 또한 요로가 결석으로 꽉 틀어 막혀
폐색이 있는 경우 요관내시경을 이용한 시술이 거의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가 커 제거가 어려운 경우에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직접 결석을 파괴하여 제거합니다.
방광결석이나 요도결석은 거의 모두 방광요도경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제거되지 제거되지 않는 결석을 내시경-요관경하배석술-을 이용하여 제거한 후
요관 스텐트를 삽입한 사진입니다. 치료 옵션으로 스텐트를 삽입한다면 1-2주 후 외래에서 제거합니다.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방광까지 내려오는 얇고 긴 통로를 요관이라고 합니다. 요관의 폐색이 오래되면 신장기능의 저하나 요로 감염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석 때문에 소변이 내려오는 길이 완전히 폐색된 경우, 혹은 결석이 상당히 커서 체외충격파쇄석술 후 돌가루가 잘 빠져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소변이 내려오는 통로를 확보하기 위하여 요관 스텐트(stent)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요관 스텐트 삽입이 필요한 경우, 퍼펙트비뇨의학과 수술실에 이동식 실시간 X-ray 투시 장비를 이용하여, 빠르고 안전하게 스텐트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삽입된 스텐트는 매우 얇고 유연한 재질로 이물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으며 몸 밖으로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요관 스텐트는 영구적인 것은 아니며, 결석 치료 후 외래에서 제거합니다.
 결석(빨간색 화살표)요관스텐트(노란색 화살표) 이미지  소변이 원활히 흘러 내려가는 통로를 확보하기 위해서 삽입되는 요관스텐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