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결석 질환 > 요로결석?
요로 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요로에 생긴 결석(돌)을 말하며, 요석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소변 흐름의 장애와 이로 인한 극심한 통증,
요로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간혹 치료하지 장기간 방치하면 신장 기능의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통증과 출혈(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됩니다. 요로란 소변을 만들고 이를 배설하는 길을 말합니다.

몸 속의 노폐물은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으로 만들어지며 만들어진 소변은 요관이라는 가는 관을 통해 방광까지 이동하게 됩니다.
소변은 방광에 저장되었다가 마지막으로 요도를 통하여 배설되며, 요로 결석은 이러한 소변의 흐름에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소변의 흐름에 장애를 받아 발생하는 요로결석의 흔한 증상은 산통, 즉 갑자기 나타나는 옆구리의 극심한 통증입니다.

일반적인 진통제로 진통되지 않을 만큼 심한 통증이 양쪽 허리 옆으로 나타났다 갑자기 잠잠해지고 다시 반복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혈뇨는 눈으로 확인이 되는 피오줌은 결석 환자의 5-10%정도이고 대부분 현미경적 혈뇨를 보입니다.
 요로라 함은 소변이 만들어지고 내려가는 길을 말합니다. 요로 결석은
요로의 어느 곳에서도 발견될 수 있으면 다양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요로 결석에는 화학적 성분에 따라 수산칼슘석, 인산칼슘석, 요산석, 시스틴석, 마그네슘-암모늄-인산석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 수산칼슘석이
가장 흔합니다. 요석을 이루는 성분은 정상적으로 소변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이 여러 가지 이유로 농축되어 작은 결정을 이루고 이들이 커져서
요석이 생성됩니다.

요석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인자로는 탈수가 되는 상황이나, 칼슘과 수산염 성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과량 섭취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신세뇨관성 산증, 다발성 골수증 등의 신체 대사에 이상이 있을 때 칼슘석이 잘 생기고 통풍 환자에서는
요산석이 많이 발생하며 유전성 질환으로 시스틴석이 있습니다. 같은 요로결석이라고 하더라도 결석위치에 따라 신장 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전립선결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증상은 요로 결석의 위치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신장에 있는 결석은 크게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결석이 요관, 방광에 생기면 빈뇨, 잔뇨감, 요급(소변을 참지 못하는 것), 배뇨통,
후증감(소변을 본 후 또 보고 싶은 것)등 방광 자극증상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매스껍고 구역질이 나타나고 장폐색으로
복부 팽만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요로 결석은 위치에 따라 신석, 요관석, 방광석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본 그림은 [대한내비뇨기과학회]홈페이지 www.endourology.or.kr 에서 발췌한 이미지 입니다.
요석은 대략적으로 1년 동안 200명 중 1명 꼴로 발생하고, 비뇨기과 입원환자의 25~30%에 달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100명 중 10명에서
일생을 사는 동안 적어도 한번 이상 발병하고 주로 활동적인 20-40세에 많이 생기며 남자에서 여자보다 흔히 발생합니다.
일단 요석이 생겼던 환자의 50%는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는 경우 향 후 5-10년 사이에 또 다른 요석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요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지나 움직인 정도에 따라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서 발견됩니다.

요로결석의 원인 아직까지 확실히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인종에 따라 어느 정도 요로결석의 발생율에 차이가 있고, 북반구에 사는 유럽인이나
서양인들에서는 발생율이 높습니다. 또한 신소관산성증(RENAL tubular acidosis)이나 시스틴뇨(cystinuria) 등의 유전적 질병에서는 요로결석이
상당히 높은 비율로 발생합니다. 연령과 성별 : 20~40세 사이가 가장 요로결석이 생기기 쉬운 나이이며 남자는 여자보다 약 2배 정도 발생율이 높습니다.
또한 결석의 성분에 따라 어떤 특정 지역에서 그 발생율이 높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지역에 따른 음식과 기후 등의 차이가 요로결석의 발생율에 차이를 주는 중요 원인이 아닐까하고 생각됩니다.

계절적으로 7, 8, 9월에 가장 발생율이 높습니다.
즉 기온이 높은 계절에 발생율이 높은데, 높은 기온은 땀을 많이 흘리게 하고 이로 인해 결석이 쉽게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결석을 구성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과량 섭취하면 이러한 성분들이 소변으로 과량 배출되면서 이러한 성분들로 구성된 결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칼슘이나 수산 등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면 결석의 발생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